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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스페이드(트릭테이킹) 하는법 & 룰 4인보드게임추천

by 퍼플리카 202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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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드 보드게임 분석: 운영자의 관점에서

스페이드의 기본 규칙과 메커니즘

스페이드의 기본 규칙은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과 유사하지만, 몇 가지 독특한 요소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게임은 4명의 플레이어가 두 팀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각 플레이어는 13장의 카드를 받습니다. 게임의 목표는 각 라운드마다 가능한 한 많은 트릭을 따내는 것입니다. 스페이드 슈트는 항상 트럼프 슈트로 사용되며, 이는 다른 슈트보다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각 팀은 라운드 시작 전에 자신들이 따낼 트릭의 수를 예측하고, 그 예측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이러한 규칙들은 게임의 전략성을 높이고, 플레이어들 간의 심리전을 강조합니다.

용어

  • 트릭 : 각 턴마다 카드를 한 장씩 내는데, 이 중 가장 강력한 카드를 낸 사람이 그 턴의 승자가 된다. 이 때 트릭을 하나 획득했다고 한다.
  • 선언 : 시작 전, 4명 모두가 그 판에서 자신이 획득할 수 있는 트릭의 수를 예상해서 공약한다.[4]
  • 닐 : 0개의 트릭을 획득하겠다고 선언하는 것.
  • 더블 닐 : 카드를 보지 않고 0개의 트릭을 획득하겠다고 선언하는 것[5]

선언

카드를 내기 전에 먼저 선언을 해야 한다. 한 사람이 먼저 선언을 하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마지막 사람까지 선언을 하며, 각 판마다 선언을 제일 먼저 하는 사람 또한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바뀐다.

본격 게임 개시

스페이드는 다른문양보다 강하다.
스페이드가 없다면 선이 선언한 문양이 트릭중에 강하다.


♦️A, ♦️K, ♦️2, ♦️4 : ♦️A 승리.
♣K, ♣J, ♠3 ♣7 : ♠3 승리.
♠9, ♠Q, ♥A, ♠7 : ♠Q 승리.

이런 식으로 한 턴에서 이긴 사람이 트릭을 하나 획득하고, 다음 턴에서의 선이 된다.
13턴을 진행하면 한 판이 끝난다.

기본적으로 선은 스페이드를 낼 수 없다. 스페이드가 깨졌거나 선이 가진 카드가 스페이드밖에 없는 경우에는 스페이드를 낼 수 있다.

점수 계산

같은 팀원 두 명이 얻은 트릭과 선언을 합친 것을 기준으로 점수를 계산한다.
매우 당연하게도 리스크가 클수록 점수도 크다. 즉, 선언 단계에서 공약을 높게 걸고 성공하면 점수가 크다.

1. 닐이 없는 경우

팀원 두명이 획득한 총 트릭 수가 선언 총합보다 많거나 같을 경우 선언에 성공하여 선언한 트릭 수당 10점을 획득하며,
추가적으로 획득한 트릭 수당 1점 및 '자루 벌점' 1점이 추가로 주어진다. 자루 벌점에 대한 설명은 후술.

반대로 팀원 두명이 획득한 총 트릭 수가 선언 총합보다 적을 경우 선언에 실패하여 선언한 트릭 수당 10점을 잃는다.

예시 획득한 트릭의 수가 a, 선언한 값이 b
팀원1
팀원3
전체
점수
4/6
4/2
8/8
80
7/4
1/1
8/5
53
2/2
1/2
3/4
-40
4/5
3/5
7/10
-100

2. 닐이 있는 경우

한트릭도 안딸 생각이라면 닐을 공약으로 걸 수 있으며 트릭을 한 장도 못 먹는 데 성공하면 100점을 획득한다.
닐에 실패하면 패널티로 100점을 잃고 획득한 트릭당 1점 및 벌점 1점이 획득한다.
 
그러므로, 닐을 선언할 경우 트릭을 한 장이라도 먹어서는 안된다.

카드를 보지 않고 닐을 선언하면 더블 닐이라고 한다. 성공 시 200점을 얻고 실패 시 200점을 잃는다.

닐은 0으로, 더블 닐은 00으로 표기한다.

또한, 닐을 걸지 않은 다른 팀원의 점수는 위의 닐이 없는 경우의 규칙과 동일하다. 다만, 닐을 선언한 사람이 획득한 트릭은 다른 플레이어의 공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예시
팀원1
팀원3
전체
점수
0/0
4/3
4/3
132(100+32)
0/0
3/5
3/5
50(100-50)
1/0
3/5
4/5
-150(-100+-50)
0/00
4/4
4/4
240(200+40)
1/00
4/4
6/4
-158(-200+2+40)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점수 스케일이 닐을 걸지 않은 것과 비교해 보면 매우 크다.

3. 10자루 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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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자루 벌점이라는 존재 덕분에 이 게임을 하면서 심리전을 해야 된다. 추가 트릭 수가 10이 넘으면 100점을 잃는 규칙이다. 고로 10자루 벌점을 받게 되면 최종적으로 -90점이 된다.

승패 결정
각 판마다 점수를 계산해서 합했을 때 500점 이상을 얻거나 상대 팀의 점수를 -200점 이하로 떨어뜨리면 승리하며, 양쪽 팀이 동시에 500점을 넘긴 경우에는 점수가 더 높은 쪽이 승리한다. 동점일 경우 연장하여 승부가 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스페이드 운영의 전략과 팁

스페이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전략과 팁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의 기본 규칙과 전략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페이드는 다양한 규칙과 전략이 존재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둘째, 게임의 진행 속도를 조절하고, 플레이어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깊이를 느끼고,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영자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종합

스페이드는 간단한 규칙과 깊이 있는 전략을 동시에 제공하는 매력적인 트릭테이킹 보드게임입니다. 193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이 게임은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운영자의 관점에서 볼 때도 매우 흥미롭고 도전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스페이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의 전략적 재미를 잘 전달하고, 게임의 진행을 원활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스페이드의 진정한 매력을 느끼고, 더욱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트릭테이킹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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